공정여행 권장사항


1. 현지인들을 만날 때 웃는 얼굴로 대해주세요.^^

당신의 아름다운 미소를 보여주세요. 웃는 얼굴은 나와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줍니다. 말이 통하지 않아도 열린 마음으로 대화할 수 있으니까요. 당신의 밝은 얼굴이야말로 현지인과의 거리를 좁혀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현지의 문화를 존중해주세요.
현지인들의 생활문화와 풍습을 존중합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는 우리나라 문화에 열등하지도 우월하지도 않습니다. 나의 기준으로 미개하다거나 불결하다고 판단하지 마세요. 종교적 차이 등으로 무례를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현지인들의 문화를 있는 그대로 보고 느끼고 체험할 분들(만) 함께 여행을 떠나요.

 


3. 제1의 언어, 바디 랭귀지를 적극 사용하세요.
통역에만 의지하기보단 현지인들과 직접 소통하려고 노력해 보는건 어떨까요? 만국 공통어인 얼굴표정과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해보는 것만으로도 서로 훨씬 더 친밀해질 수 있습니다. 다음에 다시 개별적으로 여행 온다 하더라도 서로 얼굴을 기억하게 될 것이고 바로 그것이 여행지를 제대로 알고 느끼는 방법입니다.

 


4. 현지 음식을 즐깁니다.
여행 중에 우리가 식사를 하게 될 음식점은 되도록 현지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곳으로 선정합니다. 처음 음식을 맛 볼 때에는 우리 입맛에 잘 맞지 않을 수 있지만 현지 음식에 적응해보는 것도 여행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자 현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아름다운 방식입니다. 식사는 가장 중요한 현지 문화의 하나니까요.

 


5. 화석연료 소비를 줄이고자 차량이동과 도보여행을 선호합니다.
공정여행에서는 어마어마한 화석연료를 소비하는 항공이동을 자제합니다. 또한 여행지 사이에 있는 마을들은 여행지 마을보다 세련되지는 않지만 현지의 서민들이 사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털털거리는 버스를 타고 장시간 이동할 때 현지의 모습을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 차창 밖을 바라보면 여행지의 아름다움이 마음에 들어옵니다. 짬짬이 버스가 쉬는 동안에 먹을거리와 물건을 팔러 나온 현지인들과 이야기도 나눠보고 군것질도 해보고 함께 미소 지으며 사진 한 장 기념으로 남겨보세요.

 


6. 가이드여행이 아닌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여행을 합니다.
기존 패키지여행처럼 모든 것을 챙겨주고 버스에서 오랫동안 멘트를 하는 가이드 여행이 아닌 각자 스스로가 만드는 여행을 하고자 합니다. 보람 있고 보다 더 풍부한 여행이 될 것입니다. 여행 진행자와 통역자는 공정여행 참가자들과 함께 여행을 즐기고자 합니다. 이들은 공정여행 참가자들보다 먼저 여행지를 다녀본 사람들로써 공정여행이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안내 할 뿐입니다. 여행 참가자들의 수발을 들며 쇼핑센터에서 쇼핑을 하도록 유인하는 기존 여행사의 가이드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진행자와 통역자, 참가자들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7. 함께 여행하는 길벗들을 서로 존중합니다.
여행을 즐겁게 하는 것 중 하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 사귀는 것입니다. 혼자 오시는 분도 있고 일행이 여럿인 분도 있습니다. 소외되는 분들이 없이 서로 관심을 나누었으면 합니다. 또한 공정여행에 대한 참가자분들의 기준은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공정여행의 가치를 나누고자 참여하시는 분들이니 만큼 함께 이야기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는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배려하는 마음으로 함께한 여행은 여행이 끝난 후에도 좋은 인연으로 이어집니다. 소중한 인연의 씨앗이 여행 동안 만들어지며 서로를 존중하는 것이 바로 그 시작입니다.



8. 기본적인 언어를 공부해 현지인과 직접 소통합니다.
통역자는 여행 진행을 위한 통역만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현지 말을 익혀서 현지인들과 직접 대화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무엇이 필요 합니다” “얼마예요?” “이름과 나이가 어떻게 되지요?” “예뻐요” “멋있어요” 등 여행에 아주 기본적으로 필요한 현지 언어를 알아두세요. 현지 사람들과 만나서 소통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보세요. 여행이 더욱 즐거워질 것입니다. 만약 미리 공부해가지 못했다면 통역자에게 묻고 수첩에 써 놓았다가 사용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9. 세면도구를 챙기세요.
최대한 1회용 사용을 줄이고자 각자의 세면도구를 준비해 본인의 것을 사용합니다. 내몽골 게르의 경우 하수시설이 없으므로 초원에 살고 있는 풀벌레, 양과 말이 먹는 풀을 위해 샴푸사용을 자제해주세요.


10. 난방과 온수 공급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현지인들이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숙박시설은 난방이나 온수 공급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태양열을 사용하는 곳도 있어 날씨가 좋지 않으면 더운물 사용이 어려울 때도 많습니다. 추울 때는 옷을 더 입고 찬물을 쓰며 주어진 자연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현지인의 일상을 공정여행을 떠나는 우리도 며칠이나마 경험해보면 어떨까요? 특히 공정여행을 가는 지역 중 중국 남쪽지역은 법으로 난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11. 쇼핑을 즐기세요.
현지인들의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은 상점에서 기념품과 선물을 구입해 보는건 어떨까요? 해외 관광객들만을 위해 엄청난 자본으로 만들어진 대형 쇼핑몰에서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쇼핑을 하는 것보다 길가의 작은 가게에서 파는 물건을 사는 당신의 쇼핑이 현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물론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12. 팁 문화를 권장합니다.
현지 숙소와 식당, 여행지 등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주인들과는 또 다른 고달픔과 저임금에 놓여 있습니다. 팁은 그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직접 전달되는 작은 정성입니다. 가끔, 한국인의 과도한 팁이 현지의 물가를 올려놓는다는 말들이 있지만, 이는 노동자들의 임금 상승 요구로 여행사 등의 마진이 줄어들까 염려하는 것입니다. 작은 팁 문화는 현지 노동자들의 경제생활에 충분히 활력을 줄 수 있으며 그들의 서비스에 대한 격려가 될 수 있습니다.

 


13. 군것질을 즐겨보세요.
현지 서민들이 살아가는 모습과 서민적 먹을거리의 특징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들이 바로 노점입니다. 거리에서 보이는 대로 군것질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